본문 바로가기
생활도감/식물

화분에서 <몬스테라 키우기> 그리고 <화분갈이 주의점>

by 식주생활 2020. 7. 13.

몬스테라 화분을 사왔거나, 수경재배로 키운 몬스테라를 흙에 옮겨심어 키울 때의 주의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싶어요. 수경재배로 별탈없이 쉽게 잘 키우기 시작하는 몬스테라와 비교하면, 오히려 흙에서 맥을 못 추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화분에서 <몬스테라 키우기>와 <몬스테라 분갈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새 잎이 막 나온 연두색의 몬스테라 새순이예요. 

 

화분에서 몬스테라 키우기

 

 몬스테라에 물은 얼마만에 주는게 좋을까요?

몬스테라는 1주일에 한번씩 물을 주면 됩니다. 너무 자주 주면 과습이 될 수 있으니, 흙이 마른것을 확인하고 주시면 되구요. 1주일에 한번이 가장 적당합니다. 7~10일정도의 주기로 주면 됩니다.

 

 

 몬스테라 햇빛을 보여주는게 좋은가요?

몬스테라를 수경재배로 기를때에는 해를 보여주지 않아도 잘 자라는데, 흙에 심은 몬스테라는 반음지에서 기르면 생장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음지에서도 새순을 내는 경우는 그전에 빛을 많이 봐 두었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새순은 햇빛과 관련이 깊습니다. 

 

 

 몬스테라 영양제를 주면 더 잘 자랄까요?

몬스테라가 물도 적당히 잘 마시고, 햇빛도 보는데, 새순이 잘 나지 않는 경우는 영양의 문제인 경우입니다. 1년에 한번이라도 영양제를 잘 챙겨서주시면 새순도 잘 내게 됩니다. 처음 심어올때는 보통 영양제를 넣어주는 경우도 있어요, 6개월정도 지켜보고 챙겨주면 좋습니다.

 

 

 몬스테라에 물은 어떻게 주면 잘 자랄까요?

저희집 몬스테라의 경우는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화분스탠드에 올려놓고 기르는 아이가 있고, 하나는 일반 화분물받침위에서 기르고 있는데, 더 잘자라는 아이는 화분스탠드에서 올려놓고 기르는 아이입니다. 화분스탠드에서는 물을 주고나서 마음껏 배수를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줄 수 있어서 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화분물받침 위에서 기르면 물을 주는 양은 정해져 있으니까요. 화분물받침에 물이 충분히 고일 정도로 주면 가장 좋습니다. 

 

 

 

몬스테라 화분을 늘려서 키워보다보니..

저희집 몬스테라 모체화분으로 화분이 3개까지 됐었다고 지난 포스트에서 이야기 했어요.

 

○ 2번째 몬스테라 화분은, 큰 화분을 새로 사 잘 심어 화분스텐드에 올려뒀는데, 그 앞에서 누군가 슬랩스틱을 하다가 화분을 넘어뜨리는 바람에 화분이 깨져서 제가 분갈이를 다시해서 심었더랬습니다. 조금 작은감 있는 화분이지만 그럭저럭 잘 자라서, 올 여름에 또다시 새순을 내보내고 있어요.

 

그런데, 3번째 몬스테라 화분은 제가 직접 분갈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꽃시장 가는길에 가서 심어왔어요. 수경재배상태를 봐서 뿌리를 조금 더 기르고 싶었지만, 그래도 잔뿌리가 적당히 난 상태라 <뿌리 3개-잎5잎>개 짜리 몬스테라를 가져가서 심어왔었는데, 이상하게 심어오자마자부터 시들시들하면서 상태가 좋지 않더군요. 얼마지 않아서 잎이 노랗게 떡잎이 되면서, 자꾸 죽더라구요. 그래서, 마지막 2잎이 남아있을때 흙을 파보니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몬스테라 분갈이 할 때, 주의할 점 꼭 읽어보세요.  

 

분갈이를 할때, 줄기를 너무 깊게 심으면 절대 안되요.

흙을파서 살펴보니 줄기를 너무 깊숙히 땅속에 심었던 거예요. 뿌리가 시작되는 부분에서 2~3센치 정도만 흙을 덮어주는데, 흙을 파보니 줄기가 10센치는 잠겨있던겁니다. 하.. 어찌나 속상하던지요. 어떻게 꽃시장에서 그렇게 화분을 심어주는지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결국 파보니 밑에서 새순을 내면서 생명을 이어나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던 몬스테라를 보니까 너무 불쌍했어요. 겨우 구조를 해서 물꽂이를 다시 해주었는데, 지금은 그 새순만 남았어요. 결국 흙에잠겼던 줄기들은 모두 떠나고 말았답니다.

 

 

 분갈이를 하고나서는, 물을 아주 흠뻑 주어야합니다.

분갈이를 해오든지, 분갈이를 집에서 하든지 새 흙은 말라있는 건조한 흙이기므로 물을 정말 많이 먹습니다. 반드시 물을 주면서 밑으로 충분히 빠져나오는지 확인이 될때까지 물을 주시면 됩니다. 줄기 잎까지 샤워를 시켜주면 더할 나위 없겠죠. 

 

 

 분갈이후에는 가급적 양지바른 곳에 두어주세요.

수경재배와 달리 흙에 심은 몬스테라는 양지바른곳에 두는것이 훨씬 잘 자랍니다. 어린 잎들은 아침에 보면 수분을 증발 시키느라 물방울을 맺고 있기도해요. 어찌나 예쁜지요. 잘 자라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해도 잘 보여주고 물도 배수가 잘되도록 충분히 주면 뿌리도 잘 내리고 새순도 뿜뿜~하고 보여줄것입니다. 

 

 

 

 

더 읽으면 도움되는 포스트

 

★. 수경재배로 몬스테라 키우기

2020/07/12 - [리뷰생활/리빙&라이프] - 수경재배로 몬스테라 키우기

★.몬스테라 <공중뿌리 & 가지치기>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2020/07/11 - [리뷰생활/리빙&라이프] - 몬스테라 <공중뿌리 & 가지치기>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댓글